> 프로그램 > 올해의 초점 > 작품정보

      올해의 초점      

765와 용회마을

감독
김소희
작품정보
2013 | 50min | HD | 한글자막

 

상영시간표

상영일 상영시간 상영관 부가정보
2018.03.22(목) 13:00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1관
2018.03.26(월) 15:30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1관

 

시놉시스

단장면 용회마을에선 하루가 정신없이 흘러간다. 새벽같이 일어나 소밥을 주고, 깻잎을 후딱 따고 집을 나선다. 4-5명으로 이루어진 조는 산을 오르거나, 마을 입구에서 보초를 선다. 농사지으랴 공사 막으랴 몸이 열개라도 모자르기만 하다. 가끔씩 농사와 공사 사이에서 무엇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싸움이 일기도 하지만 함께 울고, 함께 웃으며 지내고 있다.

 

연출의도

2012년 한국 사회, 전국 곳곳에는 '국가'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것들에 대하여 반대하는 투쟁이 있다. 그리고 그 안에는 공동체가 존재한다. 자칫 '투쟁'의 무거운 선입견을 가질 수 있겠지만, 농촌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 싸움에 대해 그들만의 경쾌한 방식으로 맞서는 모습을 담고 싶었다. 같은 뜻을 가지고 모인 사람들이라고 해도 기약 없는 긴 싸움 속에서 그들은 서로 싸우고, 울고 웃으며 그렇게 버텨나가고 있다.

 

프로그램노트

2007년 밀양 송전탑 건설사업 승인 이후, 밀양 주민들은 크게 송전탑 건설을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으로 갈렸다.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송전탑 건설의 부당함을 인지하고 행동에 나선 시민·단체들과 연대하며 2018년 현재까지 송전탑 반대 투쟁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김소희 감독의 <765와 용회마을>(2013)은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용회마을 주민들의 편에 서서, 송전탑 반대 투쟁에 나선 사람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카메라에 담고자 한다.
<765와 용회마을>에는 송전탑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저항 외에도 농사를 짓고, 기르는 소에게 여물을 주는 시골마을의 일상적인 풍경을 보여준다. 송전탑 공사를 막으러 가는 틈틈이 주민들은 생계를 위해 일을 해야 하고, 송전탑 건설에 대해서 그들과 뜻을 달리하는 다른 주민들을 일일이 설득하려 다녀야한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송전탑 건설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밀양과 먼 거리에 있는 서울까지 다녀오는 일도 부지기수다. 가끔 송전탑을 반대하는 용회마을 주민들은 투쟁의 정당성과 방향을 놓고 충돌을 빚기도 한다. 밀양에 송전탑이 지어지지 않았으면 할 필요조차 없었던 번거로운 일들이다.
송전탑을 반대하는 주민들과 뜻을 함께 하기 위해 카메라를 들었던 <765와 용회마을>은 영화 시작부터 끝까지 송전탑 건설의 부당함을 알리고자 하는 입장을 견지한다. 감독이 가진 문제의식을 강력하게 피력하기 위해, <765와 용회마을>은 송전탑을 반대하는 주민들을 따라다니며 그들의 모습을 카메라로 찍는 방식을 취한다. 송전탑 건설 반대에 나선 용회마을 주민들의 투쟁을 충실히 기록했다는 것 외에, 영화적인 측면에서 그 이상의 무언가를 찾기는 어렵다. 하지만 어떤 영상들은 기록의 차원에서 영화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받기도 한다. <765와 용회마을>은 이에 대한 대표적인 사례에 속한다. 밀양 송전탑 건설 저지 투쟁이 정점으로 치닿던 당시, 송전탑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입장에서 그들이 투쟁 중에 겪었던 사건, 사고들을 성실히 기록한 <765와 용회마을>은 밀양 송전탑 반대 투쟁 양상을 세상에 알리는데 있어 귀중한 자료로 활용된다.
액티비즘 다큐멘터리가 가진 힘은 투쟁 현장을 충실히 기록하며, 함께 싸워가는 연대의식에 출발한다. 카메라로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저항을 기록하고 지지하며, 송전탑 건설의 부당함을 세상에 알리고자 했던 <765와 용회마을>은 아직도 끝나지 않은 싸움인 밀양 송전탑 반대 투쟁의 지난 일을 반추하게 한다.

한국독립영화협회 비평분과
권진경

 

감독소개

김소희
< On The Road >(2009), <배다리 사람들>(2010) 등을 연출하였다. <765와 용회마을>(2013)은 송전탑을 둘러싼 이야기이다.
2009 < On The Road >
2010 <배다리 사람들 Veadari>

 

제작진
제작     김소희 
촬영     오지필름  공공미디어단잠  이경희  김소희 
편집     김소희 

 

상영이력
2013 인디다큐페스티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