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 국내신작전 > 작품정보

      국내신작전      

옵티그래프

감독
이원우
작품정보
2017 | 104min | 컬러+흑백 | DCP | 한글자막 | 영어자막

 

상영시간표

상영일 상영시간 상영관 부가정보
2018.03.24(토) 13:00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2관
2018.03.28(수) 15:00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2관

 

시놉시스

외할아버지의 백수(99세) 잔치가 끝난 후, 손주 대표로 생일카드를 읽은 나는 할아버지에게 자서전을 의뢰받는다. 2년 후 외할아버지는 돌아가시고 부탁은 숙제로 남았다. 그의 이름을 검색하며 연관 짓지 못했던 과거의 역사를 알게 되었고, 필름메이커가 된 나는 나의 삶과 멀었던 이들의 장례에 자주 참석하게 되었다. 가족의 일로 미국에 잠시 살게 된 나는 국가와 국적에 대해 자주 생각하게 되었다.

 

연출의도

돌아가신 외할아버지의 기억은 늙고, 검소하시고, 자상한 어른이었다. 하지만 검색한 그의 이름은 OSS특수요원, 한국전쟁이 시작되던 당시 치안국장등으로 낯설었다. 개인이 어떤 나라의 국민이 되고 혹 되지 못할때 그 삶은 어떻게 달라질까. 국가는 국민을 그리고 인간을 어떻게 지키며, 지켜주지 않으며 또 기억하고, 잊게 되는가를 자꾸만 묻게 되었다.

 

프로그램노트

옵티그래프(optigraph). 사전에는 없는 이 단어의 뜻을 생각해 본다면, ‘광학(opti)으로 그린 도표(gragh)’ 쯤이 될 것이다. 조금 더 적극적으로 graph 뒤에 y가 붙어 있다고 생각해보면 ‘광학(opti)으로 쓴 전기(graphy)’라고 해석할 수 있다. <옵티그래프>는 필름의 물질성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바를 감각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해온 이원우 감독의 신작으로, 돌아가신 외할아버지로부터 당신의 ‘자서전을 써 달라.’고 의뢰받은 이야기에서 시작한다. 따라서 영화는 (외할아버지가 바랐던 문장가가 아닌 필름메이커가 되었으므로)글이 아닌 카메라로 외할아버지의 자서전을 만들어가는 것이리라 예상된다. 물론 영화는 외할아버지가 기대하셨을 방식의 자서전의 형태로 흘러가지 않는다. 그러나 이는 그녀가 기승전결식의 뚜렷한 내러티브 구조를 가지지 않고, 실험적인 작업을 해온 점을 감안하고 있는 관객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그러하다. 이원우는 실험적이고 해체적인 내러티브와 표현을 구사하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뚜렷한 작품을 내놓는 감독이다. <옵티그래프>에서 그녀는 할아버지의 이력을 쫓는 일과 자기 자신을 담는 기록 사이의 간극을 점점 벌려 놓는데, 이는 마치 이미 완성되어 있는 할아버지의 자서전을 해체하는 것 같은 느낌마저 준다. 영화의 이러한 점은 할아버지의 흔적을 찾으러 간 것 같기도, 혹은 그 구실로 친구들과 그저 여행을 떠난 것 같기도 한, 이 둘 사이에서 유영하고 있는 미얀마행 일화들에서 보다 분명히 전달된다. 그러나 이원우의 이전 영화들과는 달리, 전달하려고 하는 바가 쉬이 읽히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그녀가 방향키를 놓고 있는 것도 아니다. 그녀는 의도적인 우회를 하고 있다. 왜 이런 방식을 택했을까. 그 까닭은 러닝타임의 중반을 넘고 영화의 후반부에 다다라서야 밝혀진다. ‘독일에서 태어난 북극곰은 독일곰이 될 수 있을까?’하는 질문을 던지게 했을, 언젠가 카메라를 들고 간 집회 현장에서 ‘자율적인 시민으로서의 개인’이 아닌 ‘국가권력의 공무를 수행하는 경찰’의 뒷모습을 촬영하며 고민하게 했을, 그리고 영화를 시작하기 전부터 그녀가 알고 있었을 사실. 한 인터뷰에서 이원우는 <옵티그래프>가 “할아버지가 남겨주신 오래된 숙제”라 말했다. 그녀는 그녀답게도, 이 숙제를 풀어감에 있어 외할아버지에 대한 손녀로서의 애틋함과 치안국장 장석윤이 행했던 사실 모두를 포기하지 않는다.

한국독립영화협회 비평분과
권은혜

 

감독소개

이원우
2006년부터 슈퍼8mm 필름, 16mm 필름, 35mm필름 등 필름을 자가현상 하는 방법으로 실험영화와 사적다큐멘터리를 주로 만들어 왔다.
<붕괴>(2014)
<막>(2013)
<두리반 발전기>(2012)
<살중의 살>(2010)
<거울과 시계>(2009)
<난시청>(2008)
<꿈나라 묘지이야기1>(2007)

 

제작진
제작     문정현 
촬영     문정현  이경난  이원우  이두나 
편집     이원우  문정현 
사운드     표용수  최지영 

 

상영이력
2017 DMZ국제다큐영화제

 

배급정보
이원우 | wwooya@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