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 올해의 초점 > 작품정보

      올해의 초점      

도시 목격자

감독
리슨투더시티
작품정보
2017 | 40min 14sec | 컬러 | HD CAM | 자막없음

 

상영시간표

상영일 상영시간 상영관 부가정보
2018.03.22(목) 15:00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2관
2018.03.27(화) 20:00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1관

 

시놉시스

일산 풍동의 <골리앗의 구조>(2006, 김경만), 은마아파트의 <모래>(2011, 강유가람), 용산의 <두 개의 문> (2011, 연분홍치마), 두리반의 <어떤 점거>(2016, 젤리), 아현포차와 우장창창의 <우리는 오늘도>(2017, 창작집단 3355). 도시문제를 기록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왜 기록했을까? 그리고 그들이 바라본 도시는 무엇이었는지 다섯 장소와 다섯 작품을 다섯 감독과 함께 다시 찾아보았다.

 

연출의도

급격한 도시 변화를 거듭해 온 서울에는 이를 기록하고 고민해 온 다큐들과 감독들 또한 존재했다. 이들은 도시에서 무엇을 보았을까. 리슨투더시티는 2000년대 이후 해체되어가는 도시의 모습을 담은 감독들을 만나 그들이 도시에 주목한 이유를 듣고 그들이 목격한 것들은 무엇인지 함께 나누고자 한다.

 

프로그램노트

리슨투더시티는 자본과 공권력이 지배하는 도시라는 공간을 새롭게 규정하고, 도시 공간의 틈새에서 언어로 인정받지 못하던 잡음만을 생산해 온 존재들에게 언어를 새롭게 부여하여 공동체와 공동체의 장소를 되돌아보게 하는 집단 작업을 여러 매체를 활용하여 전방위로 해왔다.
한편, 여러 영화 제작자들도 도시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온 재개발과 뉴타운의 역사를 기억하고 증언하려는 시도를 멈추지 않았다. 리슨투더시티는 자신들의 카메라를 서울‧경기 지역 재개발의 역사를 품은 장소에 세우고 2천년대 이후 그 장소들이 변모하는 순간을 잡아채어 기록했던 감독들을 그곳으로 불러들였다.
일산 풍동 새 아파트 단지 앞에 선 <골리앗의 구조>(2006)의 김경만, 대치동 은마 아파트 출입구 계단에 오른 <모래>(2011)의 강유가람, 용산4구역 신축공사현장 담벼락을 등진 <두 개의 문>(2011)의 김일란, 홍대 앞 식당 두리반이 있었던 곳을 가리키는 <어떤 점거>(2016)의 젤리), 아현포차를 철거하고 죽어가는 화분들이 차지한 자리를 바라보는 <우리는 오늘도>(2017)의 김은석 감독 등이 바로 그들이다. 이 다섯 감독들은 각각 그 장소에서 만들었던 영화를 소개하고, 자신이 바라보는 도시라는 장소에 깃들어 있는 이야기를 관객들에게 들려준다.
자신이 만들었던 영화 속에 여전히 현전하는 지표로서의 기억이 살아있는 (초)현실적인 장소에서 그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상상해서 꾸민 픽션이 아니라, “볼 수 있는 것과 말할 수 있는 것, 말과 사물, 존재와 이름 사이에 세워진 관계를 재조직하는 것”이다. 이 재조직은 실재와 허구적인 것의 나눔을 확실히 문제 삼고, 치안을 앞세운 통치 논리, 이윤을 우선시하는 자본의 논리에, 다른 가능한 풍경을 맞세운다. 여기서 운위되는 다른 가능한 풍경은 또한 “가능한 것의 다른 풍경”이기도 하다.(랑시에르, 『정치적인 것의 가장자리에서』)
이들의 영화와 이야기가 지은 새로운 풍경 속에서, 말하지 못하고 감각하지 못하고, 행위할 수 없었던 신체들은 찰나일지언정 그것을 할 수 있었다. 영속적이지 않을 지라도, 때로 공동체는 정치와 예술이 짓는 허구를 통해 이렇게 다시 태어난다.

인디다큐페스티발2018 집행위원
신은실

 

감독소개

리슨투더시티
리슨투더시티는 디자인 예술 도시 콜렉티브로 현재 네명의 멤버가 있으며 도시개발, 강 개발 등의 문제에 직접 개입하며 도시와 도시외부 공간의 공통성(the commons)에 대해 고민해왔다. 2009년 결성되어 현 멤버 외에도 많은 외부 협업자와 작업을 함께 해왔으며 주로 도시의 기록되지 않는 역사들, 존재들을 가시화해왔다. 독립잡지 어반드로잉스를 출판하고 있으며, 서울투어, 내성천 활동, 도시영화제, 옥바라지 골목 보존 운동 등 직접행동을 하고 강과 생명에 관하여 담론을 만드는 독립공간 스페이스 모래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평창올림픽반대 운동을 함께 하고 있다.
<청계천, 동대문 젠트리피케이션>(2017)
<장소상실>(2017)
<옥바라지 골목>(2016)
<스타 건축가, 그리고 동대문 디자인플라자&파크의 은폐된 역사>(2013)
<내성천>(2012)

 

제작진
제작     리슨투더시티 
촬영     우에타 지로  김준호 
편집     우에타 지로 

 

상영이력
2017 도시영화제

 

배급정보
리슨투더시티 | listentothecity.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