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 하라 카즈오 특별전 > 작품정보

      하라 카즈오 특별전      

굿바이 CP

감독
하라 카즈오
작품정보
1972 | 82min | 흑백 | DCP | 한글자막 | 영어자막

 

상영시간표

상영일 상영시간 상영관 부가정보
2018.03.25(일) 11:00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2관
2018.03.29(목) 13:00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2관

 

시놉시스

뇌성마비 환자는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무엇을 느끼며 자기 자신의 삶은 어떤 식으로 바라보는가? 사람들은 이에 대해 많은 선입관과 편견을 가지고 있다. 이 영화는 그러한 편견과 맞서는 한 일본 뇌성마비 환자 단체에 대한 다큐멘터리이다.

 

프로그램노트

안면장애 때문에 비장애인들의 학대와 연민 속에서 죽어가는 <엘리펀트맨>의 존 메릭과 서커스의 구경거리로 살아가다가 사악한 비장애인에게 복수하는 <프릭스>의 ‘프릭’들은 장애가 재현되는 가장 극단적인 두 모습이다. <굿바이 CP>의 주인공인 푸른잔디회 사람들이 맞닥뜨리는 상황 속에는 이 두 극단이 절묘하게 겹쳐있다. 거리모금은 비장애인들의 동정과 연민 속에서 평화롭게 진행되지만 요코다 히로시의 시낭송은 ‘프릭쇼’라는 이유로 중단된다. 비장애인들에게 도움을 구하는 불쌍한 장애인은 허용되지만 비장애인과 동등한 위치에서 시낭송을 하는 장애인은 질서파괴적인 행위자로 분류되는 것이다. 그런 사회에서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영화를 시작했고, 휠체어 없이 무릎으로 걸으며 신체를 드러내는 퍼포먼스를 펼쳤던 요코다는, 결국 “빈껍데기가 되어”,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가 되어버리고 영화는 그 궁극의 공허 속에서 끝이 난다.
영화 속 장애인 주인공들은 비장애인들의 고정관념을 단번에 부숴버릴 뿐 아니라 자신들 편에 서 있으려던 하라 가즈오의 카메라까지도 팽개쳐버린다. 집단이 아닌 개인에 주목하는 하라 가즈오의 특성은 이 영화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하지만 지나치게 집요하다. 요코다의 아내가 뇌성마비 장애 때문에 뜻대로 움직여지지 않는 얼굴 근육으로 찍지 말라고, 가버리라고, 여기가 어디라고 감히 내 집에 들어오냐고 화를 내는 동안에도 좋은 소리를 담기 위해 마이크를 가까이 대는 제작진의 모습에 낯이 화끈거린다. 하지만 다른 감독들이라고 다를까? 하라 가즈오는 촬영을 거부하는 대상을 집요하게 추적하는 '폭력성'을 보여줌으로써 찍는다는 행위 자체에 내재해있는 윤리적 문제를 적극 환기시킨다.
첫 영화에서 그토록 집요했지만 지켜보는 입장에 있었던 하라 가즈오의 자리는 두 번째 영화 <극사적 에로스>에서는 많이 달라진다. 뒤늦게 <굿바이 CP>를 보며 그 속에서 변화의 실마리를 발견한다. 제작진의 무례를 꾸짖으며 요코타의 아내가 던졌던 물음. “당신 가족들은 어때?” 혹시라도 두 번째 영화는 그녀의 물음에 대한 답은 아니었을까?

다큐멘터리감독
류미례

 

감독소개

하라 카즈오
하라 카즈오는 1945년, 야마구치현 우베시에서 태어났다. 동경종합사진전문학교를 중퇴하고 코오메이양호학교에서 간호지원 일을 하면서 장애아동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그는 1969년에 장애아동을 다룬 사진전 <바보취급 하지마>를 개최하였다. 1972년 위의 사진전에서 만난 사치코 코바야시와 함께 영화제작사 싯소 프로덕션을 만들었으며, 같은 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변화하는 관계를 다룬 첫 연출작 <굿바이 CP>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1987년, 2차 세계대전 중 많은 잘못을 저질렀던 상관들을 끈질기게 추적하는 오쿠자키 켄조의 여정을 다룬 <천황군대는 진군한다>를 연출하여 큰 성공을 거둔다. 이 영화로 그는 일본영화감독협회 신인상, 베를린 국제영화제 칼리가리 영화상, 시네마 뒤 릴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그랑프리 등을 비롯하여 일본 국내외에서 많은 상을 받았다.

그는 또한 새로운 영화감독을 양성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일본영화대학, 와세다대학, 오사카 예술대학 등의 많은 학교에서 강의를 하였으며, 신진 다큐멘터리 작가 양성을 위한 비정기적 영화 워크샵인 '시네마 쥬쿠'를 열고있다.

 

제작진
제작     코바야시 사치코 
촬영     하라 카즈오 
편집        

 

배급정보
Shisso Production | shisso2010@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