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 국내신작전 > 작품정보

      국내신작전      

망치

감독
최서윤
작품정보
2018 | 33min 50sec | 컬러 | DCP | 한글자막

 

상영시간표

상영일 상영시간 상영관 부가정보
2019.03.23(토) 18:00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1관
2019.03.25(월) 11:00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2관

 

시놉시스

'나'와 친구들은 건물주 때문에 고통 받은 적 있다. 그래서인지 나쁜 건물주에게 당한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화가 난다. 건물주 아들인 어느 래퍼가 여성 사장을 아줌마라 칭하며 희롱하고, 여자 다리 벌리기 전문이라고 랩 했다는 소식은 불난 데 기름 부은 셈이었다. 래퍼에게 화난 마음 랩으로 푸는 게 인지상정. 그래서 한다. 망원 '참프루'와 서촌 '궁중족발'에 대한 랩이다.

 

연출의도

한국에서는 부동산 관련 사회적 비극이 자주 빚어진다. 관련 사건을 접할 때마다 의문 갖게 된다. 토지 및 건물 소유의 권리가 그곳에서 실제 활동하는 사람의 권리보다 앞서는 게 정말로 당연한 일인가? 한국사회가 재산권을 지나치게 떠받드는 것 아닐까?
이런 문제의식을 가진 사회 구성원이 다수라면 더 나은 체계와 문화로 나아갈 수 있을지 모른다는, 소망하는 마음으로 영화를 만들었다. 보는 이들이 함께 웃고, 분노하고, 끝내 뭔가 할 수 있겠다는 기운을 나누어 가길 바란다.
약자가 고통 받으며 자기 몫을 빼앗기는 일이 당연한 사회에서 살고 싶지 않다.

 

프로그램노트

랩의 가사를 썼는데, 칼럼이 되어버렸다. 할많다하, 할 말이 많은 만큼 다 하려고 하다보니 서윤의 가사는 정돈이 되지 않는다. 영화는 랩이 완성되는 과정을 한 축으로 보여주고, 다른 한 축으로는 서윤과 서윤의 친구 그리고 궁중족발로 대표되는 세입자의 억울함을 이야기한다.
차일피일 누수 수리를 미루는 전 집주인 때문에 꽤나 속을 썩였던 서윤은 동네인 망원동의 단골 술집 '참프루'의 주인인 익수의 상황에 함께 분노한다. '참프루'가 위치한 골목상권이 활성화되자 아들에게 줄 것이라며 갑자기 건물을 비우라는 건물주에, '참프루'의 익수는 속수무책 당할 수밖에 없다. 결국 익수는 건물에 투자했던 인테리어 비는 물론, 권리금도 받지 못한 채 '참프루'를 떠나기로 한다. 익수와 연대하는 서윤의 카메라는 잠시 망원동을 떠나 젠트리피케이션이 휩쓸고 있는 서촌으로 옮겨간다. 건물주가 보증금과 월세를 터무니없이 올려도, 세입자를 보호해주는 기능 따윈 없는 법에 의해 명도소송이 진행되었고, ‘궁중족발’ 사장의 네 손가락은 절단되었다. 결국 그는 건물주를 향해 망치를 들었다.
부동산을 두고 흔히 있는 임차인과 임대인의 갈등은, '참프루' 사례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사회적 의미가 더해지고, '궁중족발 사건'을 통해 사회 문제로 도래한다.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되기 쉬운 세입자의 분노와 억울함이, 실은 사회적 문제임을 확인하는 순간이다.
“세입자의 노동들로 만든 상권이란 것, 때문에 있던 곳에서 쫓기는 역설이란 것”
막노동을 하며 가게를 운영하고, 뜨거운 불 앞에서 몇 시간 동안 고생하며 상권을 형성했던 세입자들은, 역설적으로 그로 인해 갑작스레 쫓겨나게 되고, 법은 돈 없는 세입자를 지켜주지 않는다. 궁중족발 건물주의 아들은 돈 자랑에 여성 혐오를 하는 등 개인적 감정 배설에 랩을 이용한다. 글과 말로 사회의 부조리를 이야기하던 '서윤'은 랩을 배우고 건물주의 아들에게 일종의 ‘디스’ 답가를 준비한다. 궁중족발 사장님이 건물주를 향해 망치를 들었다면, 서윤은 랩을 날린다. 건물주 전체에 던지는 세입자의 ‘망치’다.
“만족을 몰라 계속 땅땅 타령하는 네게 나는 쾅쾅”
서윤의 랩이 완성되어갈수록, ‘참프루’의 마지막날은 다가온다. 힘들게 일궜던 공간에서 익수는 너무나 쉽게 쫓겨났고, 부동산 업자와 건물주는 쉽게 돈을 벌었다. 참프루의 마무리를 지켜보는 관객의 감정은 고조되고, 마지막 서윤의 랩을 들으며 폭발한다. 집 없고, 건물 없고, 돈이 없어 서러웠던 세입자들은, 서윤의 ‘망치’에 마음이 뻥 뚫리는 듯하지만, 이내 현실에 대한 씁쓸함이 따라온다.

다큐멘터리감독
김소람

 

감독소개

최서윤
이제 랩에 여한 없다.
facebook.com/monthlyingyeo
instagram.com/monthlying
<영화학개론> (2016)
19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2017) 초청

 

제작진
제작     최서윤 
촬영     최서윤  김은화 
편집     최서윤 
     

 

상영이력
prem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