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8(목) ~ 06.03(수)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인디다큐페스티발

> 프로그램 > 국내신작전 > 작품정보

      국내신작전      

이마무라 쇼헤이 입문

감독
이병기
작품정보
2019 | 9min 15sec | 컬러+흑백 | DCP | 한글자막 | 영어자막

 

시놉시스

이마무라 쇼헤이 영화 세계에서의 ‘집’은 오즈 야스지로의 집과 다르다. 이마무라의 집에는 물이 흐르고, 기차가 지나며, 시선이 존재한다. 한편 이마무라 감독의 영화를 좋아하는 ‘나’는 그처럼 영화를 찍고 싶다.

 

연출의도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의 영화가 좋아서 시작한 영화였지만….

 

프로그램노트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우상을 점찍는 일은 어쩌면 당연해 보인다. 이 영화에서 화자는 어떤 전지적인 존재나 제3의 공간에 목소리만 떠다니는 내레이터(말 그대로의 ‘해설자’)가 아닌 감독 그 자신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화자의 말은 이상한 방식으로 영화를 떠돈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남성 감독의 목소리가 스크린을 거치면서 일본인 여성의 앳된 말소리로 변환되어 발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 지점에서 오즈 야스지로와 이마무라 쇼헤이의 작법과 연출을 비교 분석하고 조심스러우나 또렷하게 “나는 이마무라 쇼헤이처럼 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고백하는 음성은 분명 감독의 것이면서 감독의 것이 아닌 상태로 영화 안팎을 두르게 된다. 감독의 심상을 일인칭으로 대변하는 여성의 외국어 내레이션에서 생산되는 당혹스러움이나 접착되지 못하고 들뜨는 감각은 종반부까지 지속된다.
오즈의 영화에서 ‘집’은 공간과 인물을 한데 아울러 낮은 위치의 카메라로 비추어 내는 하나의 오브제다. 우리는 카메라로부터, 혹은 오즈로부터 그 안정적인 시선을 그대로 승계받는다. 반면 이마무라의 집에서 ‘시선’은 카메라라는 기계에 속박되지 않고 자아를 가진 듯 움직인다. 집안의 인물들은 ‘엿보는 자’로서의 카메라 혹은 관객에게 관음 당하고 집 부근을 흐르는 물과 선로를 이탈할 것처럼 격렬하게 움직이는 기차의 생동하는 에너지가 집을 에워싼다. 이마무라가 구성하는 ‘집의 이미지’를 답습하기 위해 화자가 찾은 서울의 일본식 목조가옥은 ‘대통령’이 살던 집이다. 다다미방을 바라보며 화자가 쇼트의 눈높이에 대해 고민하는 동안, 성지 순례하듯 집을 찾은 무리의 목소리가 공간을 가득 채운다. 황급히 집 앞 마당으로 시선을 돌린 화자의 눈앞에는 물도, 기차도 아닌 삭막한 학원가를 배경으로 박정희와 육영수의 등신대가 어설프게 너울대고 있다.
다른 이의 목소리로 토로하던 벤치마킹의 불가능성과 화자의 헛헛한 마음을 복기해 본다. 그가 ‘대통령의 집’을 바라보는 데 실패한 까닭은 그 집이 이미 역사화 된 시선들로 두껍게 뒤덮여 있었기 때문이며, 화자가 그 공간을 자신의 카메라로 전유해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마무라 쇼헤이 입문⟩은 사실상 불가능한 프로젝트의 기획과 실패에 대한 기록이다. 결국 이병기 감독이 말하고자 했던 것이 정말로 ‘이마무라가 될 수 없었던 나’는 아닐 테다. 대통령의 집에서 걸어 나온 화자는 돌연 이마무라 되기를 포기하고 귀갓길에 오른다. “나는 두 감독처럼 될 수 없었습니다. 나는 결국, 나처럼 찍어야 했습니다.” 이마무라의 영화 같던 흑백의 화면도 암전된다. 이후의 영화는 우중충하고 건조한 서울의 색채를 빠르게 트래킹한 쇼트로 채워진다. 집으로 돌아가는 그에게는 ‘이마무라의 집’보다 앞서 당면한 무언가가 생긴 것 같다. 막이 내리고, 막으로 뒤덮인 스크린은 이마무라나 오즈의 집이 아닌 제3의 공간과 인물들을 조망할 것임을, 그리고 제3의 공간은 화자 자신이 직접 발화하는 “민낯의 목소리”로 채워졌을 것을 생각한다.

「마테리알」 편집인
정경담

 

감독소개

이병기
이병기는 2014년부터 극과 다큐멘터리, 실험의 경계를 넘나들며 작품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영화전공 석사 과정에 재학 중이다.
2014년 <무노조서비스>, 다큐멘터리
2016년 <같이>, 다큐멘터리
2018년 <소리, 공간, 영화에 대한 나름의 연출론>, 극
제작진
제작     다큐이야기  이람그룹 
촬영     이병기 
편집     이병기 
내레이션     히가시 아리사 
출연     강예은 
상영이력
2019 이화미디어아트국제전 국제공모
2019 서울국제초단편영화제 국내경쟁
2019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한국다큐쇼케이스
2019 아다나국제영화제(터키) 단편 국제경쟁
2019 족자카르타 다큐멘터리영화제(인도네시아) DOCS DOCS:Short!
배급정보
이병기 | dokidokidocu@naver.com